안녕하세요? 돌토리입니다. 성경 말씀을 보며 묵상한 것들을 나누려고 합니다. 삶의 필요나 어려움이 있다면 함께 말씀을 묵상하며 하나님 안에서 쉼을 누렸으면 합니다. [민수기 13~14장]을 보여 묵상한 것을 나누도록 할께요~

 

 

(1) 가나안 정탐

 

어떻게 보면 정탐꾼들은 대단했습니다. 적국의 국력을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파악했고 짧은 정탐 시간 동안 상당히 많은 양의 정보를 얻어온 것이었습니다. 그들은 또한 자국의 국력도 잘 알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.

 

(2) 다른 반응들

 

하지만 결론을 내는 방법은 판이하게 틀렸습니다. 10명의 정탐꾼들은 '그래서' 우리는 그 백성을 칠 수 없다로 결론을 낸 것이며, 갈렙과 여호수아는 '그러나' 여호와께서 함께하시니 능히 이길 수 있다로 결론을 낸 것이었습니다.

 

(3) 10명의 정탐꾼들

 

(민수기 13:27-33)을 보면 그들의 판단기준은 전부 보이는 것에 의존한 것이었습니다. 그들은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믿음이 부족했었습니다.

 

'그러나 그 땅 거주민은 강하고 성읍은 견고하고 심히 클 뿐 아니라 거기서 아낙 자손을 보았으며(28절)'(saw)
'거기서 본 모든 백성은 신장이 장대한 자들이며(32절)'(saw)
'거기서 네피림 후손인 아낙 자손의 거인들을 보았나니(33절)'(saw)
'우리는 스스로 보기에도 메뚜기 같으니(33절)'(seemed like)

 

(4) 갈렙의 믿음

 

(민수기 14:24) - 그러나 내 종 갈렙은 그 마음이 그들과 달라서 나를 온전히 따랐은즉

 

갈렙은 그들과는 다른 마음, Different spirit을 가지고 있었습니다. 그는 보이는 것을 넘어서서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보았기에 믿음으로 여호와를 온전히 따를 수 있었습니다.

 

(5) 삶 가운데서의 도전과 적용

 

저 또한 보이는 것을 많이 받아들이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. 보이는 것을 논리 또는 확률에 근거를 두어 판단하며 행하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. 좀 더 갈렙과 같은 믿음으로 나아가야겠습니다.

 

(고후 5:7) - 이는 우리가 믿음으로 행하고 보는 것으로 행하지 아니함이로라

 

글쓴사람 돌토리